현지소식&뉴스

    2024/03/14 필리핀 뉴스
  • 굿필매니저 
  • 03-14 
  • 72 

    필리핀국가 소개 2일차


    따갈록 한마디 : Alab ng puso, Sa dibdib mo'y buhay 알랍 낭 푸소, 사 딥딥 모이 부하이 (불타는 심장, 그대 가슴 속에 살아 있으라) 


    ■ Barangay Anunas, Angeles City 주거지 철거 작업 도중에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 8명이 부상을 당하고 2명의 주민이 체포되었습니다. 철거팀과 주민들이 던진 돌, 유리, 화염병 등으로 대치했습니다. 주민들은 철거팀이 갑자기 들이닥쳐서 한 주민의 집에서 총으로 위협하기도 했다고 주장합니다. 이때 총격이 발생했고, 증인은 다른 곳에서도 총소리가 들렸다고 증언합니다. 당국은 총을 가지고 있던  2명을 체포했습니다. Angeles City 시장 Carmelo Lazatin은 갑작스러운 이런 철거작업을 비난했습니다. 


    ■ 경찰청 사이버수사팀Philippine National Police-Anti-Cybercrime Group (PNP-ACG)은 소셜미디어에 연결된 링크 클릭을 주의하라고 했습니다. 아이디 해킹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상품에 당첨되었다는 링크를 클릭하면 아이디가 탈취되는 피해를 입습니다. 지난 2월에 이런 사건이 89건 경찰에 접수되었습니다. 이는 1월에비해 3배 많은 숫자입니다. 


    ■ 엘리뇨가 지속되면서 루손섬 댐들의 수위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고 기상청 PAGASA이 밝혔습니다. 수요일 오전 6시 기준으로 Angat Dam은 202.47m, La Mesa 75.92m, Ambuklao 747.36m, San Roque 238.26m, Pantabangan 181.80m 등의 수위를 보입니다. 이는 모두 Normal High Water Levels 수위보다 낮습니다. 잠보앙가 시의 12개 병원들은 물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 각 학교의 교장은 극심한 더위에 따른 수업 취소를 결정할 수 있다고 교육부가 밝혔습니다. 월요일 Negros Occidental에서는 41도까지 올라기는 체감온도로 수업이 취소되기도 했습니다. 메트로마닐라 학교들은 시원한 물 공급을 위한 water dispenser를 설치하고 외부활동을 취소했습니다. 


    ■ 미국 농업부는 필리핀의 쌀 수입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필리핀이 쌀 수입 1위국가가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올해 필리핀의 쌀 예상 수입량을 410만톤으로 봤습니다. 이는 지난해 390만톤보다 늘어난 것입니다. 엘리뇨로 국내 쌀 생산량이 감소한 원인입니다. 최근 베트남에서의 수입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 다음주에 40여개의 생필품 가격이 오를 것으로 DTI는 예상했습니다. 면류, 비누, 생수 등입니다. 다음주나 다음달에 이 품목들에 대한 SRP 권장소비자가격을 새롭고 고지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1월에 이미 비누, 통조림 꽁치, 가루 우유등의 SRP를 조정한바 있습니다. 


    ■ 마닐라의 Philippine General Hospital (PGH) 필리핀종합병원 4 병동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수요일 오후 3시경입니다. 이후 3시45분경 진화에 성공했다고 소방당국은 발표했습니다. 소방차 13대가 동원되었습니다. 병원은 환자를 긴급하게 다른 병동으로 이전시켰습니다. 오후 6시 병동은 정상화되었다고 병원은 발표했습니다. audio-visual room에서 화재가 처음 발생했습니다. 


    ■ 10대들의 임신이 증가하면서 Commission on Population and Development (CPD 인구와발전위원회)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성교육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bird”나 “flower.”라는 용어를 성생식기로 정확히 부르면서 이런 것에 대한 접촉을 시도하는 것이 나쁜것과 좋은 것이 있음을 가르쳐야 한다고 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9세 이하의 출산은 10.15% 증가하여 150,138건이 되었습니다. 특히 14세 이하 소녀의 출산이 35.13% 증가하여 3,135건이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필리핀에서 포르로그라피에 자녀들이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을 지켜봐야한다고 했습니다. 


    ■ UP대학 지질학자들은 마닐라 해구에 사용가능한 다량 gas hydrates(심해에서 얼음처럼 되어있는 가스 덩어리)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석탄이나 석유보다 탄소 함유가 2배 높아 에너지원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200-500미터 해저의 15,400 평방킬로미터에 산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 UP Diliman이 EduRank가 뽑은 필리핀 최고 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시아 5,830개 대학중에서 374위입니다. 세계 랭킹으로는 1,367번째입니다. De La Salle University가 아시아 507위, 세계 1,752위로 필리핀 두 번째입니다. Ateneo de Manila University는 아시아 565위 세계 1,931위 필리핀 3위. University of Santo Tomas는 필리핀 4위 그 뒤로 UP Los Baños, UP Manila, University of San Carlos, Asian Institute of Management, Mapua University, Mindanao State University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새댓글

게시물이 없습니다.